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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뉴스 뒷담화 일본 의 상조 현황은 이렇다네요 ~
2010-08-13 17:22:35
믿음이란~ 조회수 7065

일본 의 상조 현황은 이렇다네요 ~   일 관계로 일본쪽 상조 자료 찾아 보다 보니 ~

대충 아래의 형태나 규모가 이루어져 있군요 ~

혹시 관심 있으실 분들이 계실까 해서 참고 자료로 올려 봅니다~ 

몇가지 형태는 국내에도 한번쯤 고려해 보거나 추후 출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

 

 

 

   일본의 상조 회사 규모 및 영업 형태

 

  상조회사는 일본에서 최초로 지금부터 약 30년 전 상조회원 가입시스템을 도입한  법인형태의 상조회사가 생겨났으며,


  현재 일본 전국민의 약70-80%가 상조회사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장의나 결혼행사를

  치르고 있으며. 또한 상조회사들의 자산이 한화기준 약 5000억대에 달할 정도로  대기업으로 급성장 하였다.
 
 .일본의 경우는 상조 회를 통한 장례행사가 전국민들에게 일반화되고 있고   그 내용과 서비스가 현대인들의 생활양식에

 

  꼭 필요한 상품으로 인지되고 있다

 

 .일본에서의 상조서비스란, 배려와 감사, 감동, 치유 등의 적극적인 마음의 활동이  집약된 상조서비스야말로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이른바 ‘감성 비즈니스의 총아’ 라고 평가 받고 있다   (좀 부러운 사회적 위치 네요)

 

 .기존 장례식장의 서비스와 차별되는 상조회사의 서비스로는 고품격 시설의 운영과  감성마케팅의 도입이 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시설적인 경쟁에서 서비스의 차별화로 가고 있다(국내도 비슷한 추세)

 

 

 일본의 장의 행사의 종륜느 대충 아래와 같이 나뉘어 지더군요  ~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곳도 있으니~  이해해

 

 주시고 읽으시면 좋겠네요~

 

■화장만
 
  임종후  병원등 에서 장례·고별식을 실시하지 않고, 화장터에서 화장을 실시하는
  약식장례
  장례·고별식:없음   가족:10인   일반 참석자:0인   -  국내에도 혼자 사는 분들을 위해 필요 한듯 합니다


  ■가족 친족장
 
  임종후, 병원.집등 에서 가족·친족만으로 장례·고별식을 실시하는 장의입니다.
  최근에는 이 타입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장례·고별식:실시   가족:30인   일반 참석자:0인  -  일반적 경우 보다 조금 작은 경우.


 
  ■일반장 (100명규모)
 
  가장 일반적이면 많이 이용하시는 형태와 규모이며 비용 인원등 가장기본스타일이다
  장례·고별식:실시   가족:30인   일반 참석자:70인


 
  ■회사장 (100명규모)
 
  일단 가족에서 장의를 실시한 후에, 회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대규모장의
  일본은 예전에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강했기 때문에 실시되던 형태  

■프로듀스장 (100명규모)

  요즘 들어 새롭게 나타나는 형태이며「음악장」이나 「무종교장」 등,
  종래의 형식에 사로 잡히지 않는 장의형태이며 구미에서도 최근 들어 나타나는
  형태이다 

  -  국내 에서도 요즘 장의 행사시 음악 제공 써비스는 일부 시행 되고 있습니다

 

  ■생전장

  본인이 살고 있는 사이에 실시하는 장의입니다.
  아직 드뭅니다만, 유명인 등에게 이것을 실시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신세를 진 사람에게 스스로 직접 작별을 말할 수 있습니다.
  생전장 을 인생의 일단락으로 하고,  새로운 생활을 보내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직은 생소한 일본적 정서의 산물 같네요)

 

 그외에 요즘 새롭게 주목받는 부가 써비스 사업 분야는  "사전상담"  "생전예약, 계약"

"그린워크 - 스트레스성 외상 장해 즉 심리치료 써비스 "  정도 입니다

 

 

◆생전 예약·생전 계약

 

   최근에는 자기 자신의 장의의 형태를 스스로 결정해 두고 싶은,


   그것을 위한 비용도 준비해 두고 싶다고 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신 생활의 사람에게는 그 경향이 있습니다.

 

 생전 예약·생전 계약은, 자신의 죽음에대비하여, 장의의 내용이나 예산


   묘지등을 미리 결정해 의뢰해 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정한 내용을 업자에게 맡겨 두고 자신이 죽었을 경우에 집행받습니다.


   계약 내용은, 장의에 관한 예약만의 경우로부터, 노후의 후견에 관한 사항이나


   사후의 제수 정리 유언 관리 집행등 죽음의 전후의 전반을 의뢰하기도 합니다.

 생전 계약에는 여러가지 형식이 있어, 여러가지 기관, 상조회나 장의사가 취급하고 있습니다.


   계약자의 사후에는, 재산의 권리자나 제사의 주재자는 본인은 아니게 되기 때문에,


   계약을 확실히 집행받기 위해서는, 유언, 공증 증서등의 작성이 필요하게 됩니다.


 상조회에 장의의 비용을 적립해 가는 형태도 생전 계약의 일종입니다.


   먼저 돈이 지불하는 경우는, 그 기관이 장래 파산하지 않는지 어떤지,


   경영상태를 자기책임으로 판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적립한 금액으로 장의 비용의 어디까지 조달할수 있을까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 또한 요즘은 「엔딩 노트」의 작성이 유행하는 추세입니다

 

 

 

◆사전 상담
 
   장의는, 생각치 못하게 일어나는 친족의 사후, 몇일 동안에  실시하지 않으면


   않돼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도 정신적 여유도 없고, 장의에관한 지식도 부족한 상태로 장의사와의 대화로 장의의


   형식등을 결정하게된다그래서 요즘은 생전부터 장의사나 상조회사를  선택을 해, 장례절차및 행사내용을 미리상담해

 

   두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또한 만약의 때도, 정신적인 여유를 가지고 장의를


   실시할 수있기때문에 많은 장의사나 상조회사가  사전의 상담을 받아들이고 있고

,
   제삼자의 장의사 소개 기관도 상담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모습에 사로 잡히지 않는 장례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장례식에서, 고인이 좋아했던 음악을  내보내거나 때로, 실제 연주를 실시하는 케이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음악장)

 

로비에 고인의 앨범등의 유품을 전시하는 일도 많아졌고, 프로젝터를 준비하고

 

고인의 사진을 상영하기도 합니다.(프로듀스장)

 

제단도, 이전에는 대부분이 궁형의 동나무 제단이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여러 가지 색의 생화로 만들어진 생화 제단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장의 방법역시 산골을 시작해, 수목장, 우주장,이라는 것까지 행해지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역시 수목장이나 해양장등과 같은 형식이 이미 조금씩 나타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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