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 100% 환급’ 상조상품, 시한폭탄으로 작용하나
일부 상조업체, 만기 도래에 ‘전전긍긍’

 상조장례뉴스 김충현 기자기사입력 : 2021-05-03 05:55

 

만기시 100% 환급해드립니다.’

 

상조시장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100% 환급상품 광고문구다.

 

많은 상조업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만기시 100% 환급조건을 내걸고 회원을 모집했다.

 

상조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위권 업체들이 해당 광고를 내걸었고, 나머지 업체들도 회원 유치를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관련 상품을 서비스하게 된다.

 

만기시 100% 환급상품은 회원 모집에 효과적이다. 업체들이 이 광고 문구를 내걸자 회원 모집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상품으로 회원을 모집할 때는 업체가 큰 이득을 본다. 회원들이 월 납입금을 꼬박꼬박 납입하면서 현금이 쏟아져 들어오기 때문이다.

 

문제는 실제로 만기가 도래해서 환급을 해줘야 할 때발생한다.

 

예컨대 500만원 짜리 상품의 경우 상조업체는 마케팅비, 모집 수수료 등이 지출돼 500만원을 내주기 어렵지만, 광고 문구와 계약서 때문에 500만원을 내줘야 한다.

 

그런데 만기 도래 회원이 같은 시기에 몰리면서 일부 업체들이 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상위권 업체를 제외하면 만기시 100% 환급 상품을 제대로 환급해주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한 상조업계 관계자는 일부 업체가 만기 환급에 어려움을 느끼고, 다른 방법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만기 환급 회원이 몰릴 때 무리하게 환급을 해주다 업체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면, 이는 고스란히 업체의 재정상황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일부 업체가 특단의 대책을 강구중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상조업계 전체로 번질 경우 상조업계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상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